물리학과

 

전공안내

취업 및 진로

  • 이상선 졸업생

    이상선

  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양자기술연구소 책임기술원

    • Q.자기소개

      A.안녕하세요.
      가톨릭대학교 졸업생 이상선입니다.

      저는 1999년 물리학과에 입학하여 2006년 2월에 강정수 교수님 연구실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. 현재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양자기술연구소 양자스핀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. 제 연구 분야는 스핀기반 양자물성 측정 및 스핀을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.

      양자기술은 현대 물리학과 공학에서 가장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의 연구는 양자컴퓨팅, 양자통신, 양자센서 등과 같은 혁신적인 응용 분야를 열어가고 있습니다.

    • Q.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

      A.물리학을 공부하고 있는 지금, 몇 년 후에는 더 큰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낼 다양한 기회와 도전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.
      처음에는 어려운 실험과 이론, 그리고 새로운 개념들이 많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동시에 성장의 씨앗이 됩니다. 더불어,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지금 당장 모든 것을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.

      그러나 지속적인 노력과 학습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. 물리학은 자연과학으로써 공부하기 어려운 학문이지만 다른 다양한 분야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기도 합니다. 이를 통해 이루어진 많은 이공학적 학문의 성취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. 물리학을 공부하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뿐만 아니라,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      이러한 능력과 경험은 다양한 다른 분야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며, 졸업 후 창의적이고 적응력 있는 사회의 한구성원으로 성장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    • Q.물리학과에서 해당 진로를 선택하게 된 계기

      A.학부 4학년 때 회사 취직과 대학원 입학 중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.
      그 당시 강정수 교수님연구실에서는 주기적으로 포항가속기 연구소에서 실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.
      저는 교수님을 찾아뵙고 학부생으로 실험을 참가할 수 있는 기회을 얻었습니다.

      교수님과 다양한 실험 및 데이터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. 대학원에서 전공분야를 좀 더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었으며 대학원을 통해 얻은 전문성과 기술적 역량을 통해 현재의 직장에 취직하게 되었습니다.

    • Q.해당 진로를 선택하는데 물리학과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?

      A.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국가측정표준을 확립하고 측정 관련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곳입니다. 물리학은 자연의 기본 원리와 현상을 이해하는 학문으로, 물리적 지식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발전 뿐 만 아니라 혁신에 기여를 하였습니다.

      물리학과를 전공하면 자연의 기본 원리와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의 이해력을 향상 시키고, 새로운 분야에 대한 입문 및 적응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. 저의 경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 할 수 있었습니다.

    • Q.기억에 남는 물리학과의 활동, 프로그램, 교과목 등

      A.학부 3학년 때 물리학과 선,후배님과 함께 팀을 만들어 학교에서 경비를 지원해주는 해외문화탐방 장학생이라는 프로그램에 “ITS(Intelligent Transport Systems)선진국을 꿈꾸며”라는 주제로 선정 되어 미국 버지니아 공대에서 약 한 달간 지능형 교통체계에 관련하여 연수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.

      해외대학에서의 연수 기회는 물리학 외 새로운 분야를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.